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이 지난 4개월에 걸쳐 검찰 수사를 받은 데 대해 직접 사과에 나섰다.

신 회장은 이날 오전 서울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기자 회견을 열고, "앞으로 사회 가치에 부응해 기업을 경영하겠다"며 5년간 40조 원의 투자와 7만 명의 고용 약속 등 롯데그룹 쇄신 의지를 밝혔다.

그는 회견에 앞서 23개 주요 계열사 대표들과 함께 사과의 뜻으로 허리를 굽혀 인사했다. 신 회장의 대국민 사과는 지난해 형 신동주 전 일본 롯데홀딩스 부회장과의 경영권 분쟁으로 물의를 빚은 후 1년 2개월 만이다.

신 회장은 "지난해부터 시작된 경영권 분쟁이 마무리되지 않은 상황에서 검찰 수사로 다시 심려를 끼쳐드린 점 깊이 사과드린다"며 "외형 성장에만 집중한 결과,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데 부족함이 있었다"고 반성했다.

이어 "투명한 지배구조를 갖추기 위해 순환출자를 완전히 해소하고, 최대한 가까운 시일 내 지주회사 체제로 전환하겠다"며 "국민과 사회가 기업에 바라는 가치와 요구에 부응하면서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대표 기업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다짐했다.

이날 롯데그룹이 공개한 그룹 쇄신안에는 외부 전문가가 참여하는 준법경영위원회 설치, 5년간 40조 원 투자와 7만 명 신규 채용, 3년간 1만 명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 내용이 담겼다.

이밖에 호텔롯데 상장을 통한 기업지배구조개선, 매출 등 실적 위주가 아닌 '질적' 성장 목표 설정, 정책본부 축소와 계열사 책임·권한 강화 등도 포함됐다.
저작권자 © 데일리굿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